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윤숙 (배재대학교) 박지연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19 (19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질 제고와 성과관리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의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교수와의 경험, 학업성과 간의 관계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에 따라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교수와의 경험, 학업성과의 차이가 있는지, 둘째,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셋째,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의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교수와의 경험이 학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교수와의 경험, 학업성과의 평균은 전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성별과 학년을 비교한 결과 성별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학년이 높을수록 교우와 학습, 학업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합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은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교수와의 경험이 학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제안으로 학년에 따른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선후배 학생 간의 활발한 교류 등을 제안하며, 적극적인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이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