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893 - 899 (7page)
DOI
10.5762/KAIS.2023.24.11.8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통정보센터에서는 도착 시간을 기준으로 통행 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운전자는 시간 경과에 대한 신뢰도와 유용성을 판단하고 실제 체감하는 정보에 따라 통행 시간 정보의 차이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패턴 인식 및 실시간 데이터 모델 기반의 K-Nearest Neighbor(K-NN)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DSRC)에서 수집되는 개별 차량 속도 데이터와 국도의 실시간 교통 정보를 매칭하여 미래의 통행 시간을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 K-NN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신뢰성을 테스트하고 예측 데이터를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행 데이터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지표는 평균 절대 백분율 오차(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 MAPE)를 사용하였으며, 분석 구간의 오차율은 1.0~14.0%로 86% 이상의 정확도가 나타났으며, 비첨두시의 정확도가 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데이터 수집 체계의 보완을 통한 개별 차량 데이터의 추가 보강을 통해 첨두시의 정확도를 보다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존 문헌 고찰
3. 분석 방법론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