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941 - 94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 물리학 영역의 성취기준을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에 기초해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물리학I』 과 2022 개정 『물리학』 성취기준을 비교하였고, 2015 개정 『물리학 II』와 2022 개정 『역학과 에너지』, 『전자기와 양자』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 물리학 영역의 모든 교과 성취기준에서 개념적 지식을 이해하기 형태로 제시된 성취기준이 가장 많았다. 또한 성취기준에 나타난 지식 차원을 분석한 결과 개념적 지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2 개정 물리학 영역에서는 메타 인지 지식이 증가하였다. 인지과정 차원에 대한 분석 결과 모든 교과목 성취기준에서 ‘이해하기’ 가 가장 많았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 ‘평가하기’가 제시된 것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토대로 교과서 학습목표를 설계할 때 다양한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이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성취기준에 기초한 학습 목표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247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