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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ybyung Park (University of Strathclyde)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413 - 431 (19page)
DOI
10.7846/JKOSMEE.2023.26.4.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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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해지는 환경 문제에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규제에 대한 대안으로 전기 추진 시스템과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해운 산업에 도입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선박용 경유(MGO)를 연료로 하는 기계식 추진 선박과 비교하여 전기 추진 선박과 최대 전력점 추적(MPPT) 알고리즘으로 제어되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통합된 선박의 환경적 이점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MATLAB/Simulink을 이용하여 전기 추진 시스템과 최대 전력점 추적 알고리즘을 적용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대한민국에서 조업하는 소형 어선을 전기 추진 시스템으로 전환 시 40% 이상의 지구 온난화 영향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넘어서서 다른 국가의 전력 시스템과 비교하여 대한민국의 전기 추진 시스템 적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대한민국 에너지 산업의 현주소를 알리고 향후 방향성을 제공하는 유의미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Methodology
3. Case study
4. Discussion
5.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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