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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angyung Lee (National Institute of Green Technology)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6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745 - 1,772 (28page)
DOI
10.18032/kaaba.2023.36.10.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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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서비스 기술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수용하려는 소비자의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기술에 대한 낙관성(Optimism)과 혁신성(Innovativeness)으로 대표되는 기술준비도(Technology Readiness)가 셀프서비스 기술 소비자의 수용 동기(Adoption Motives)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셀프서비스 기술을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고, 셀프서비스 기술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기술 준비도와 기술 수용 동기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기술에 대한 낙관성은 셀프서비스 기술 수용 동기인 신속성, 사용 용이성, 기술 신뢰도,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소비자의 기술에 대한 혁신성은 신속성과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셀프서비스 기술 수용 동기 중 신속성과 기술 신뢰도는 소비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세대별 차이에 따라 기술 준비도와 셀프서비스 기술 수용 동기의 관계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집단 분석을 이용하여 두 세대 집단의 경로계수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장년층의 기술에 대한 낙관성은 청년층보다 셀프서비스 기술 수용 동기인 신속성과 사용 용이성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년층의 기술에 대한 혁신성은 장년층보다 사용 용이성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셀프서비스 기술의 효과적인 확산을 위해 소비자의 기술 준비도와 수용 동기를 이해하고 보다 다각화된 소비자 전략을 구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Ⅳ. Data Analysis and Result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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