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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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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93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57 - 188 (32page)
DOI
10.21490/jskh.2023.11.9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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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전두환 정권기에 시행하였던 대학정화의 배경과 그 양상을 살펴본다. 군사 쿠데타를 통해 집권한 신군부세력은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대학생을 사회 불안정의 주범으로 몰고, 이를 척결하기 위한 조치들을 시행하였다. 대학은 연구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곳이라면서 면학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대학정화의 중요한 일로 설정되었다. 이러한 ‘질서’를 어지럽히는 요소들은 대학에서 축출되어야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동시에 전두환 정권과 대학 당국은 군을 활용하여 대학정화를 추진하였다. 특히 병역의 의무를 악용한, 학생시위 관련자에 대한 강제징집이 대표적이었다. 강제징집된 특수학적변동자들에게는 순화교육이라 명명된 녹화사업이 실시되었다. 사회정화운동과 연결지어 생각할 때, 강제징집은 부정적 요소를 척결하고 배제하는 사정부문에 해당되고, 녹화사업은 의식개혁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물론 이 둘은 나뉘는 것이 아니라 혼재되어 있었다. 이처럼 전두환 정권기 내내 대학정화를 위한 활동들이 추진되었고, 정권의 적으로 상정되었던 학생들을 대학과 사회에서 치워버리려 노력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는 성공을 거둘 수 없었다. 대학정화는 학원통제의 측면뿐만 아니라 ‘올바른’ 대학을 어떻게 상정하고 만들어가려 했는지를 함께 살필 때 의미를 더욱 명확히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 부분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였는데, 후속 연구를 통해 풀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사회정화의 시행 배경과 내용 변화
3. 전두환 정권의 학원 인식과 대학정화 실태
4. 군을 활용한 대학정화 시도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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