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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주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15 - 140 (2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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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령소비자의 디지털 활용 유형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4가지 이론적 유형을 도출 한 후 퍼지집합 이론을 적용한 경험적 분석을 시도한다. 퍼지집합 이론은 각 유형에 소속된 ‘정도’를 표현해주기 때문에 관심 있는 대상이 어느 유형에 얼마나 해당되는지를 다측면적으로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자료는 고령소비자 1,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획득하였고, 이를 퍼지집합 이론을 적용한 Fs/QCA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을 이용하는 고령소비자는 신중형에 많이 해당되지만 능숙형에도 어느 정도 해당되는 반면,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고령소비자는 거의 대부분 신중형에 많이 해당되었다. 이때, 인터넷과 키오스크 이용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점은 고령소비자의 금융거래는 능숙형에 해당하는 정도가 그 어떤 소비분야보다도 더 높다는 점이다. 그리고 성별이나 학력에 따라서는 전체 디지털 활용 유형에 큰 차이는 없으나, 인터넷 이용에서는 학력에 따른 이용 경향에 다소 차이는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고령소비자 대상의 디지털 활용 관련 정책의 방향, 또 디지털 기기별, 소비분야별 그리고 디지털 활용의 유형별 구분된 접근의 필요성 등을 보여주는 함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방법과 자료
Ⅳ. 분석 결과
Ⅴ. 연구의 함의와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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