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13 - 224 (12page)
DOI
10.35174/JKCI.2023.12.23.4.21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이돌 산업에 새롭게 도입된 소통 플랫폼이 산업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이로 인해 발생한 소통의 변화 양상과 아이돌의 일상이 상품화되는 과정에 대해 분석한다. 아이돌 산업에서 소통은 아이돌과 팬덤 사이에 친밀성과 진정성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해왔다. 최근 등장한 소통 플랫폼은 산업의 서비스 영역에 존재하던 ‘소통’을 적극적으로 상품의 영역으로 내세웠으며, 커플 어플리케이션과 비슷한 UI 구조를 통해 팬이 아이돌과의 관계를 가깝게 느끼도록 포장한다. 이 소통이 중요해짐에 따라 아이돌은 일상과 일의 경계가 흐릿해지고, 아이돌이 올리는 사진과 글은 소통이라는 이름으로 상품화가 된다. 플랫폼을 통한 소통이 아이돌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에 가깝고, 실제로 노동하고 있지 않은 시간에도 이를 계속 신경 써야하기 때문에 생활시간에 노동시간이 침투하는 경향이 드러난다. 이러한 특성을 감안해볼 때, 아이돌이 소통 플랫폼에 소통이라는 ‘노동’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도 ‘전시형 플랫폼 노동’에 가깝게 변하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논의
III. 플랫폼 현황 분석
IV. 플랫폼을 통한 소통의 구조화
V. 플랫폼으로 들어온 소통과 변화 양상
V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5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