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이수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1 - 98 (49page)
DOI
10.38196/mgc.2019.06.34.2.51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아이돌 생태계 내 경쟁과 생존의 역학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을 깊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이돌 산업은 산업 그 자체의 확장만 아니라 팬덤 및 소비문화를 포괄하여 대중문화를 구성하면서 한국 대중문화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런데 이러한 성장과 함께 아이돌산업 생태계 안의 경쟁은 점차 심화 되고 있다. 특히 아이돌은 아이돌이 되는 것에서 시작해 데뷔 후 생존하는 것까지 다층적인 경쟁을 필연적으로 경험한다. 그렇다면 아이돌 산업 내에서 그들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서 출발하여 조직생태학 이론을 통해 한국 아이돌 생태계 내 조직들의 생존과 사멸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한국 아이돌 그룹은 소속사의 규모가 클수록, 소속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그룹원이 저작권을 보유한 경우에 더욱 생존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현재의 아이돌 산업 생태계는 매우 경쟁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생태계 내 수용 가능 영역이 남아 있고, 산업 특성상 자원분할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대형 소속사와 중소형 소속사 모두가 동일한 생태지위를 두고 계속해서 경쟁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 따라서 이 생태계가 장기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아이돌 그룹이 활동영역을 확장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더욱 다양한 소비자층을 확보함으로써 조직의 생태지위 자체를 넓힐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는 바이다.

목차

1. 서론
2. 조직생태학과 한국 아이돌 산업
3. 한국 아이돌 산업 현황
4. 연구 모델 및 연구 방법
5. 한국 아이돌 산업의 생태계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