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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지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마르크스주의 연구) 마르크스주의 연구 마르크스주의 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6 - 99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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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야민을 프랑크푸르트학파와 칼 마르크스(혹은 마르크스주의)라는 두 이론적 전통과 체계 내에서 논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 까닭은 무엇보다도 그의 사상 기조가 이들 이론 전통과 결을 달리하기 때문이며, 더 나아가서는 그의 사상 자체의 미완결성도 한 몫 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 두 장애물을 일종의 핸디캡으로 보기 전에 지금껏 수용사에서 지배적으로 관철된 이념의 프레임 뒤에 또 다른 형태로 존재했던 철학기획의 시도로 본다면, 벤야민의 독특한 마르크스 수용방식은 매우 유의미한 고찰일 수 있다. 본 연구는 『파사주』 프로젝트에서 본격적으로 가시화되는 비판기획을 중심으로 벤야민의 독자적이고 실험적인 마르크스 독법을 재구성한다. 먼저 20세기 서구마르크스주의의 담론형세 속에서 벤야민의 위상을 조명해볼 것이다. 기술복제론 서두에서 등장하는 상부구조론에 대한 문제의식을 검토하고, 벤야민 특유의 역사이론으로 알려진 꿈과 깨어나기에 청년 마르크스의 의식개혁 프로그램이 어떻게 편입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상품물신성의 현상으로 마술환등 개념이 〉 19세기 수도 파리〈의 기획으로 자리 잡는 계기를, 마지막으로 비판모델 방법론의 유물론적 성격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마르크스주의자로서의 벤야민?!
3. 상부구조론에 대한 문제의식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론
4. 마르크스의 의식개혁과 ‘꿈과 깨어나기’ 패러다임
5. 종교로서의 자본주의에서 마술환등으로
6. 맺는말
참고문헌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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