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선 (단국대학교) 전상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69 - 195 (27page)
DOI
10.31863/JSE.2023.11.39.4.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소규모 학교 안에서 특수교육이 어떠한 모습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수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 요구를 들어봄으로써 소규모 학교의 특수교육 운영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필요한 지원을 기획하는데 사용할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소규모 학교와 중․대규모 학교의 특수학급에서 모두 근무한 경력이 있는 특수교사 7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면담내용을 분석한 결과 7개의 상위범주와 2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범주에 따라 상위범주를 정리해보면 첫째, 소규모 학교에 대한 인식 부분은 이상적인 학교, 소규모의 한계가 도출되었다. 둘째, 소규모 학교 특수학급 운영 경험 부분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진정한 의미의 통합교육,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이 도출되었다. 셋째, 지원요구에 대한 부분으로 다차원의 지원, 교사로서의 성장을 위한 안팎에서의 노력이 도출되었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규모 학교 특수학급 운영에 대한 시사점과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538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