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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영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신학논단 신학논단 제114집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07 - 142 (36page)
DOI
10.17301/tf.2023.12.114.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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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임스 마이클 리(James M. Lee)의 사회과학적 방법으로 기독교적 실천 규범의 핵심인 ‘사랑의 실천’을 촉진하는 기독교교육 모형을 제안한다. 신학에 근거한 이론으로써는 ‘사랑의 실천’을 촉진하는 교수-학습 과정에 ‘은혜’, ‘성화’ 등 교사의 통제 범위를 훨씬 넘어서는 이론적 변수가 개입하기 때문에 학습자 행동의 구체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에 한계가 있다. 리(Lee)는 학습 자체에 중점을 두는 사회과학에 기반한 학습 이론이 교사가 ‘지금, 여기’에서 학생들과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에 기독교교육에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사회과학적 방법이 제한된 실험실적 상황에서 적용되는 교수-학습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적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실효성 있게 활용될 수 있으며, 그러한 특성이 오히려 시간과 공간 측면에서 기독교교육이 직면하게 되는 제한점들을 뛰어넘어 효과적으로 학습자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논증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습 상황을 구조화하여 ‘사랑의 실천’을 촉진하기 위한 종교교수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사랑의 실천 대상을 친밀함의 정도에 따라 구분한 후에, 사랑의 실천 행위가 요구하는 희생의 정도에 따라 총 9가지의 실천 목표를 설정했다. 이어 각 단계마다 다음 단계로 ‘사랑의 실천’의 도약을 이루어내는 교육 내용과 방법의 사례들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사랑의 실천’이라는 가장 추상적이고 규범적인 교육 목표에 대해서조차 가장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회과학적 방법이 여전히 유효한 기독교교육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논증하고자 한다.

목차

한글 초록
Ⅰ. 서론
Ⅱ. 제임스 마이클 리(James M. Lee)의 종교교수
Ⅲ. ‘사랑의 실천’을 위한 기독교교육과 종교교수
Ⅳ. ‘사랑의 실천’을 위한 종교교수 교육 모형
Ⅴ. 기대 성과 및 한계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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