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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춘량 (Weif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현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3호, 2023년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17 - 346 (30page)
DOI
10.7230/KOSCAS.2023.7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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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북경 하계올림픽 개막식은 중국 고대 역사 문화를 화려하고, 웅장하게 공연하며, 문화적 우월성과 중화 민족주의를 과시하였다. 하지만, 2022년 북경 동계올림픽 개막식은 장예모(張藝謨) 감독이 ‘특별한 개회식’을 장담한 것과 같이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중국의 민족주의와 더불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민족주의가 개막식 공연을 통해 어떻게 재현되고 발화되는지, 또한, 뉴미디어가 문화공연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2022 북경 동계올림픽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전개는 첫째, 중국의 민족주의에 대해 초기 민족주의 발로 요인, 민족주의 기능 및 실행 요소, 민족주의 궁극의 지향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둘째, 올림픽 개막식에 재현된 민족주의와 뉴미디어의 활용 그리고, 올림픽의 보편주의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셋째, 앞선 문헌연구에 기초하여 2022년 북경 동계올림픽의 개막식의 공식행사, 문화공연, 영상에 대해 ① 민족통합과 다양성, ②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현, ③ 문화 자부심 과시, ④ 국가주의 메시지, ⑤ 뉴미디어 기술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2022 북경 동계올림픽 개막식은 무대 바닥의 대형 LED 스크린과 수직 스크린, 레이져와 AR, 실시간 모션캡쳐와 프로젝션 매핑을 이용한 뉴미디어 예술을 통해 올림픽의 보편적 정서와 함께 완화된 중국의 민족주의와 문화적 가치를 보다 환상적이고, 몰입감있게 전달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중국 민족주의의 특성
Ⅲ. 올림픽 개막식에 재현된 민족주의와 뉴미디어의 활용
Ⅳ. 사례연구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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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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