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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예진 (경상국립대학교) 이기열 (진교연) 손용숙 (경상국립대학교) 김창근 (경상국립대학교) 김현주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3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615 - 61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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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거울은 곡면거울과 평면거울로 구분하며, 거울에 빛을 반사시키면 빛이 들어가는 각과 반사되는 각이 같기 때문에 거울의 표면에 따라 각기 다른 형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평면거울은 물체의 크기를 그대로 나타내지만, 왼쪽과 오른쪽이 거울중심에서 대칭을 이루고 있어서 물체를 반대로 보이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평면거울의 특성을 이용하여 3차원 거울 상변화 학습시스템인 MIRP 시스템을 WebGL기반 Three.js 라이브러를 사용하여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은 3차원 공간에서 거울의 각도를 바꾸면서 거울에 비치는 상이 달라지는 것을 인식하게 하였으며, 거울과 퍼즐을 융합하여 놀이로 승화시켜 학습 흥미를 일으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한 모델링 도구로는 Three.j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3차원 공간을 렌더링 하였고, 카메라 객체를 통한 렌더링 결과를 Material에 띄우는 Reflector를 이용하여 거울을 구현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제안한 MIRP 모델
Ⅲ. 구현환경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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