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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종민 (현대트랜시스) 양재호 (현대트랜시스)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8권 제1호(통권 제460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69 - 75 (7page)
DOI
10.3795/KSME-A.2024.48.1.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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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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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기어는 부피 대비 높은 동력전달 밀도, 다양한 속도비 구현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자동변속기 내의 유성기어는 구조적 특성상 내접과 외접이 동시에 맞물리면서 치접촉 상태 및 위치가 서로 간에 다르고 위상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하중이 집중적으로 작용하여 차량에서 소음 문제를 유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동시에 높아지는 고객의 소음요구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많은 제조사들은 초기 컨셉단계부터 유성기어 소음에 강건한 설계구조를 가지기 위한 많은 연구를 수행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자동변속기의 레이아웃 제약 특성과 유성기어 생산공정 중의 품질문제로 여전히 소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OEM 사 준중형 세단에 탑재되는 전륜 8속 자동변속기 소음개발 과정중 차량에서 유성기어 소음이 발생하여 이를 구조적인 설계 변경없이 정적 전달오차 해석과 시험적 검증을 통해 이를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험 개요
3. 유성기어 소음발생 원인 고찰
4. 유성기어 소음 개선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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