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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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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범수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길재흥 (NEXTfoam) 안준선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권혁빈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12호(통권 제17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856 - 865 (10page)
DOI
10.7782/JKSR.2023.26.12.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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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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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스템의 속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공기의 압축성 효과를 무시할 수 없는 마하수 0.3을 돌파하는 370km/h 이상의 속도 영역에 도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열차속도를 300 km/h부터 430 km/h까지 변화시켜가면서 EMU-320 열차 주위 유동장을 해석하여 속도 증가에 따른 공기역학적 특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기저항은 압축성 효과에 따른 압력 저항의 증가와 레이놀즈수 증가에 따른 점성 저항의 감소 효과가 서로 상쇄되어 열차속도에 따른 공기저항계수의 변화가 0.83% 이내로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열차 통과시 전두부 주위 최대 압력 변동(ΔC<SUB>p,max</SUB>)의 경우에는 최대 4.86% 증가하여 속도 증가에 따른 압축성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측풍 시 발생하는 풍하측 레일 롤링모멘트 계수(CM<SUB>x,lee</SUB>)는 최대 0.64% 증가하여 압축성 효과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전산유체해석 방법
3. 전산유체해석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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