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백 (경기대학교) 김영택 (경기대학교) 박상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565 - 1,576 (12page)
DOI
10.24284/JKOSUR.2023.12.11.4.15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인 고속열차 운영에 종사하는 역무분야 직원들을, 대내·외적으로 매월 실시하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이용객들은 역무원 응대를 가장 만족하는 서비스 요소로 꼽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분야에 종사하는 구성원의 직무특성이 다른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조직 내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직무에 대한 자율성 그리고 중요한 직무라는 구성원의 인식은 직무만족을 높이고 있다. 직무만족, 일-생활 균형과의 영향 관계가 증명되지 않은 기술다양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역무직무를 좀 더 다양한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직무 차원으로 보완해야 한다. 높은 숙련도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지원은 물론 영업활동과 관련한 시스템 개발에 참여 기회를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한다. 직무 중요성과 다양성은 정서적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데, 비대면 정보화 사회 등 변화하는 영업환경에 유연히 대응할 수 있는 직무인식과 직무교육의 필요성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직무만족과 일-생활 균형은 정서적 조직몰입과 긍정적인 영향 관계이므로, 조직은 기술과 시스템의 발전에 따른 효율적인 업무분장으로 만족한 역무 업무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설계
4. 실증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71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