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찬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김민솔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97 - 125 (29page)
DOI
10.20437/KOAECE28-6-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한 유아 숲 체험활동을 탐구하고자 유아교육 및 보육 전문가 4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한 유아 숲 체험활동이란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해 유아들이 숲에서 다양한 놀이를 통한 체험활동을 함으로써 자연존중과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 및 가치를 심어주고 궁극적으로 행동의 변화까지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한 유아 숲 체험활동의 교육 내용은 사회․문화적 영역, 환경적 영역, 경제적 영역으로 3개의 영역에서 11개의 교육내용이 도출되었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한 유아 숲 체험활동의 교수 방법은 ‘직․간접적 체험활동 중심으로한 교수 방법’,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유아교육과정의 전 영역에서 통합적 접근 교수 방법’, ‘또래 간 협동 교수 방법’, ‘감각을 활용한 놀이중심 교수 방법’, ‘일상생활과 연계한 생활 습관 교육’으로 6개의 교수 방법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한 유아 숲 체험활동의 주된 방향과 프로그램 개발을 수립하여 숲 체험활동을 경험한 유아들이 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공유하고,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의 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