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희 (안산대학교) 함유정 (한신대학교) 한근식 (한신대학교) 이형우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57 - 1,8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유아교사 138명이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으로 하였다. 분석자료는 SPSS 22.0으로 빈도 분석을 하였다. 심층면담은 질적자료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는 유아명상활동에 대해 보통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명상활동 교육 관련 강좌나 연수로 정보를 얻고 있다고 하였다. 유아명상교육은 유아의 감정조절에 효과가 있으므로 필요하다고 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중요성이 중요한 요인이라 하였으며 운영을 위해서는 교육재료와 활동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심층면담결과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의 효과로 자연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제시하였으며, 운영방법과 필요한 지원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숲 체험 연계 유아명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