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은남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15 - 422 (8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41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언어발달지연 의심 영유아들의 경험을 파악하고 언어치료서비스의 요구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만 3세 이하의 영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전국 어린이집 교사 10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20문항으로 단일응답과 복수응답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발달지연 의심 영유아에 대한 경험을 알아본 결과, 응답자의 84.3%가 언어발달지연 의심 영유아를 경험하였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재직 기간 중 언어치료서비스를 받는 영유아가 있었다는 응답이 72.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들의 언어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본 결과, 응답자의 100%의 교사들이 언어치료사가 있다면 업무적 부담이 감소할 것이라고 하였고 언어발달지연 의심 영유아들에게 언어치료서비스는 매우 필요하다고 하였다. 어린이집에서 언어치료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정부기관의 지원이 없기 때문’이 35.7%, ‘언어치료서비스에 관한 정보 부족’이 34%로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지연을 조기에 선별하고 교사들의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0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