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경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윤재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81 - 591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어떠한 경험을 통해 교사로 되어가는 가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구시 대학의 한 유아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5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면담 녹음파일, 연구자 저널, e-mail이나 메신저로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3개의 큰 범주(유아교육에 대해 알아가는 경험, 유아교사로 성장하는 경험, 유아교사에 가까워진 자신을 발견하는 경험)와 9개의 하위범주(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유아교사직에 대한 고민의 시작, 유아교육과의 한 일원되기, 유아교육현장과 비슷한 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의 성장, 다양한 유아교사 교육과정을 통한 성장, 개별적으로 부족한 부분 채워가기, 유아교유육학에 익숙해진 자신 발견,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통한 발견, 자신만의 교직관 구축을 통한 발견)가 추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일어마는 경험들이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유아교사로 성장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예비유아교사 양성가들에게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의 교육방향과 지침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