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경 (경인교육대학교)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33 - 55 (23page)
DOI
10.24286/KJCLS.2023.11.47.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초 이음교육’에 활용 가능한 ‘초등학교 입학’주제의 그림책을 수집하고 인물의 유형과 역할을 분석하여 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경험이 그림책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입학’을 주제로 하는 그림책에는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의 네 가지 인물 유형이 나타났으며, 이들은 모두 주인공 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그림책에는 주인공 유아의 다양한 가족 구성원이 나타났으며, 가족들은 주인공 유아의 학교 입학 준비를 물심양면으로 도울 뿐 아니라,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었다.
둘째, 주인공 유아의 친구는 ‘상상 친구’와 ‘학교 친구’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상상 친구는 주인공의 불안한 마음을 대변하고 주인공을 안심시키며 학교에 대해 안내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친구는 초등학교 입학을 경험하는 유아의 모습을 이상적으로 그리기보다 현실적으로 그려냄으로써, 유아를 준비시키는 성인의 관점이 아닌 ‘유아의 관점’을 보여주었다.
셋째, 그림책 속 선생님은 대체로 따뜻하고 포용적인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유아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동네 이웃들이 주인공 유아에게 관심과 응원을 보내는 모습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입학’을 주제로 하는 그림책의 인물 유형과 역할을 분석해 본 결과, 이들 그림책에서는 이음교육의 계속성, 협력성, 다양성의 원리가 자주 나타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그림책 읽기가 유아의 이음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임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5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