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수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600 - 610 (11page)
DOI
10.5392/JKCA.2023.23.12.60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픈마켓에서 고객들의 인지적·생체적 나이에 따라 쇼핑 가치를 구성하고 있는 잠재 연구 변인의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가 매개변인 신뢰성과 종속변인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에 대하여 각 연구변인 간 인과관계의 의사결정의 구조적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고객이 느끼는 인지적 나이와 생체적 나이가 쇼핑가치를 구성하고 있는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의 잠재 연구 변인들이 상호 간에 어떤 인과관계를 통해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둘째, 쇼핑가치를 구성하고 있는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가 신뢰성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셋째, 인지적 나이와 신체적 나이가 궁극적으로 매개변인이 되는 쇼핑가치와 신뢰성을 통해 재구매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서울, 경기, 강원)과 충청도에 거주하는 표본집단 35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SPSS 23과 AMOS 23을 활용해 표본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연구 변인들에 관한 타당성 그리고 신뢰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성 및 연구모형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연구 변인들 타당성 및 신뢰성과 가설 그리고 모형이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하여 학문적 그리고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실증분석
Ⅳ. 연구모형에 관한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38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