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민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49 - 164 (16page)
DOI
10.20462/tebs.2023.12.24.7.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적 근접성(cultural proximity) 이론에 기초하여 한국 문화상품의 수출효과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통로에서도 확인되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다. 나아가 한류의 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출증대 효과가 한류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한 아시아지역 국가와 기타 국가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출결정요인 분석을 위한 수출함수 모형을 설정한 후, 문화적 근접성의 대리변수로 한국의 방송콘텐츠 수출액을 투입하여 패널데이터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수출에서 전자상거래 수출 비중이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나, 품목이 제한적이고 수출입 모두 국별 의존도가 매우 집중되어 있음이 확인된다.
또한 문화적 근접성의 대리변수로 사용된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의 증가는 국경간 전자상거래를 통한 한국의 상품수출을 증가시키는 무역창출효과가 있음이 통계적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효과는 한류가 상대적으로 강한 아시아 국가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관련 통계 개발과 한국의 문화콘텐츠 수출과 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 정책과 한국 문화상품의 무역창출효과가 상대적으로 작은 비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대응과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확대를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한국의 방송콘텐츠 및 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출
Ⅲ. 연구모형 및 실증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