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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상규 (호서대학교) 박천일 (숙명여자대학교) 방우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17 - 325 (9page)
DOI
10.5392/JKCA.2023.23.09.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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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후반부터 이어져 온 한류 열풍과 최근의 글로벌 OTT의 급성장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고품질 콘텐츠를 공급하는 유력한 국가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콘텐츠 제작 재원의 만성적인 부족으로 인해 콘텐츠 경쟁력이 창출하는 성과를 우리의 미디어 생태계와 국가 경제로 충분히 내부화하지 못한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방송영화 콘텐츠 수출로 형성되는 한류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중력모형을 적용하여 우리나라의 수출과 관광객 유입효과를 설명하는 두 개의 회귀모형을 만들었다. 이에 대해 각각 패널분석을 수행한 결과, 한류 영상 콘텐츠의 수출 1% 증가는 소비재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총수출 0.06737%와 해외 관광객 수 0.08295% 증가를 견인함을 실증하였다. 그러므로 콘텐츠 제작 투자재원 확대의 당위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외부효과로 인한 시장의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한류와 국내 콘텐츠산업 환경과 경쟁력
Ⅲ. 한류가 창출하는 경제적 효과 추정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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