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근영 (대구대학교) 정부민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46 - 249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튜브(YouTube)에서 키즈(Kids)를 키워드로 하는 콘텐츠를 분석하여 중심이 되는 주제를 가늠해보고 그 교육적 함의를 찾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NetMiner 프로그램의 SNS Data Collector를 활용하여 유튜브(Youtube) 데이터를 수집하고 토픽모델링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유튜브 키즈 콘텐츠는 ‘예술과 유아’, ‘종교와 유아’, ‘교육과 유아’, ‘사회와 유아’, ‘놀이와 유아’의 총 5개 주요 토픽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토픽 간의 중심 단어와의 관계에서 교육, 예술, 놀이는 서로 연관성을 보인 반면, 종교와 사회는 각기 다른 중심어들로 이루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있는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의 내용적 특성과 그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유아 인터넷 콘텐츠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