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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정훈 (도로교통공단) 윤상후 (대구대학교) 박은미 (목원대학교) 송태진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7호 (특집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89 - 808 (20page)
DOI
10.7470/jkst.2023.41.7.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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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에서 시행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과 교통사고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0년간(2013-2022년) 경기도의 교통사고 자료와 사회적 거리두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4개의 시계열 모형에 의한 교통사고 예측치와 실제 사고건수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기간 인구 이동량이 10% 감소한 반면 전체 교통사고는 평균 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기준, 차종별로는 승용차 교통량이 1.7% 감소한 반면 교통사고는 15.5% 감소하였으며 버스 교통량이 44.6% 감소한 반면 승합차 교통사고는 44.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차는 교통량이 3.0% 증가한 반면 교통사고는 6.2% 감소하였으며 오토바이는 이륜차 등록대수가 2.3% 감소한 반면 교통사고는 1.6% 감소에 그쳤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첫 해인 2020년의 교통사고 감소량이 2021년 보다 2배 높게 나타났으며 거리두기 강도와 일반차종의 교통사고 감소량은 비례하였으나, 화물차와 오토바이는 그렇치 않았다. 연구 결과로 코로나19에 의한 단체여행 급감, 택배사업 등 비대면 거래와 배달문화의 확대 등 한국 사회의 생활양식 변화를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또 다른 팬데믹 상황에서 정책결정자와 실무자들의 방역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교통사고의 시계열 분석 연구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는 도시부 통행속도 데이터의 활용과 교통사고 심각도, 교통사고 유형별 분석, 교통량과 사고건수와의 상세한 관계분석 연구들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Introduction
Literature Review
Data & Methodology
Result
Discussion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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