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구 (전남대학교) 홍길성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5 - 60 (16page)
DOI
http://dx.doi.org/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지로 이루어진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터널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터널연장 또한 장대화 되어가고 있다. 현재 국내 터널에서는 원칙적으로 차로변경을 금지하기 때문에 고속차량이 저속차량을 추종하는 현상으로 인해 용량 및 속도 감소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터널의 장대화는 이러한 영향이 더 커지게 되므로, 터널의 장대화 추세에 맞춰 현 시점에서 터널내 차로변경 금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 터널구간에서 차로변경에 따른 교통류 효과분석을 수행하여 차로변경을 금지하는 현행 규정의 적절성에 대한 기초연구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터널연장, 차로수, 차종 구성, 서비스 수준별로 차로변경(금지/허용)에 따른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여 터널구간 평균통행속도, 평균지체, 밀도를 효과척도로 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시나리오에서 차로변경을 허용할 경우 통행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차량이 포함된 혼합교통류일 때 더 큰효과를 보였다. 낮은 서비스 수준에서는 터널연장이 증가할수록 통행속도 증가효과는 점점 크게 나타났으며, 높은 서비스 수준에서는 통행속도 증가효과가 모든 연장에서 유사하게 나타났다. 동일한 터널연장과 서비스 수준에서 차로수별로 비교해 보면 다차로일수록 교통류 이동이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차로수가 증가할수록 통행속도 증가효과는 약간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터널연장이 길어지고 차로수가 많아질수록 차로변경 허용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