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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492 - 49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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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는 연속교통류 시설로서 교차로가 포함된 단속류와는 다르게 차량 상호간의 작용 이외에는 어떠한 제약없이 본래의 기능인 연속적인 자유교통류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대도시 주변 고속도로에서는 차량의 급격한 증가와 시설용량의 부족으로 인하여 지정체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지정체 구간 중에서 대표적인 반복정체구간인 합류부, 엇갈림구간, 오르막구간등과 같은 병목구간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운영적 측면보다도 시설공급적인 측면에서 그동안 많은 노력을 들여왔다. 하지만 최근들어 교통혼잡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시설적 확충 외에도 운영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합류부에서의 대표적인 예가 연결로상에 신호를 설치하여 진입하는 교통량을 제어하는 램프미터링 제어기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램프미터링 기법들은 본선교통류의 교통와해 발생을 사전에 줄여서 고속도로 지정체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로서 교통와해 특생과 발생조건에 대한 이해가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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