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석용 (도로교통공단 부산광역시지부) 정헌영 (부산대학교) 박다솔 (부산대) 고상선 (도로교통공단)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75 - 91 (17page)
DOI
http://dx.doi.org/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확대되는 스마트폰 이용의 증가에 따른 위험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궁극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 안전운전 방안에 대해 대책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운전 중 스마트폰을 통한 통화 목적 이외에도 부가 기능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능의 위험 방지를 위해 운전 중 DMB 시청을 금지한 훈시규정을 정식 법규로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 방지를 위해 일반적인 통화기능과 운행보조기능 외에는 스마트폰의 기능을 제한되게 하는 운전자 모드의 기능이 요구되었다. 셋째, 스마트폰 사용 중 발생한 사고나 법규위반의 경우 휴대전화 사용 벌칙과 법규위반 벌칙을 동시에 처벌 가능하도록 법규를 강화하여야 할 것이며,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주요 위반 항목에 포함시켜 사고 시 형사처벌도 강화하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넷째, 판별모형 분석결과 모형에 포함된 ‘연령’과 ‘성별’이라는 두 변수를 통해 나이가 들수록, 남자일수록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중 위험상황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판별모형 분석결과 나타난 ‘연령’과 ‘성별’ 변수 외에도 ‘스마트폰의 편리성’과 ‘전방주시’ 변수가 포함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 및 특성들을 반영하여 교육, 공학, 단속의 입장에서 스마트폰 사용 시 안전운전 대책을 세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