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광석 (한국교통대학교) 이승일 (한국교통대학교) 송억영 (신화E&C)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75 - 8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도시 대중교통시설 가운데 노면전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노면전철은 타 교통수단과 전철이 동일한 도로에서 혼합되어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2개의 레일을 따라 운행되고 있는 노면전철 궤도는 도로의 차선이 혼재되어 있어 타교통수단의 운행에도 지장을 주고 있다. 따라서 도로에서 타교통수단과 혼재되어 운행되어 운영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 강구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도로의 혼잡을 줄여줄 수 있는 단일 레일과 구조가 간단한 노면전철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2플랜지 안내차륜의 노면전철시스템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정적·동적해석을 수행하였고, 현재 운행되고 있는 철도차량의 차륜 플랜지와 레일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정적·동적해석을 통한 적용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노면전철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궤도(최소곡선반경) 및 차량조건(운행속도) 등의 면밀한 검토를 수행한다면 도로에서의 적합성도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