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구 (교통개발연구원) 하헌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7 - 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화물자동차운송산업은 물류산업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로서, 비용구조와 효율성분석을 통해 두 산업을 비교하고자 한다. 물류산업에 대해서는 산업연관표 자료를 이용하였고, 화물자동차운송산업은 운수업조사보고서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방법론은 비용함수를 이용하여 규모의 경제, 수요탄력성, 교차탄력성 등을 분석하였고, 확률적 프론티어 모형을 활용하여 상대적 비효율성을 파악하였다. 비용함수에서 물류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있는 반면에 화물자동차운송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없다고 나타났다. 또한 물류산업의 교차탄력성은 모두 대체재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화물자동차운송산업은 일부에서 보완재 특성을 나타내 대조를 보이고 있다. 효율성 분석에 서는 물류산업의 경우 경쟁구조 심화에 따른 효율성 개선보다는 대내외 경제의 영향을 받아 비효율성이 증가하는 구조이나 화물자동차운송산업은 시장진입규제와 더불어 내수 중심의 시장구조로 효율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