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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희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05 - 214 (10page)
DOI
10.32431/kace.2024.27.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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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문사회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엔트리를 활용한 인공지능 교양 교육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의 인공지능 기본 인식, 인공지능 효능감, 인공지능 기술적 태도, 인공지능 흥미, 인공지능 윤리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각 집단 내에서 대응표본 t-검증을 시행하였고, 15주간 수업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통계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은 인공지능 윤리를 제외한 나머지에서 수업 전과 후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고 통제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모든 검사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엔트리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 인공지능 교육은 교육의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업에 적용한 교과목이 인문사회계열 대학생들에게 인지적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내용으로 인공지능 핵심기술과 더불어 관련 내용 실습, 인공지능 윤리 등을 쉽고 흥미 있게 접근하여 자심감을 고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인문사회계열 대학생에게도 인공지능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기술에 대한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직접 구현해 보는 경험을 통해 미래에 적응하고 진로를 결정할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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