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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성은 (한경국립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9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7 - 10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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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서사성을 새롭게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2003년 헨리 젠킨스에 의해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지도 어언 20년이 지났다. 그동안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다매체 시대 뉴노멀로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초반 10년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는 대형․ 비동기식과 소형․ 동기식 유형을 막론하고 글로벌한 화제를 일으켰으며, 학계에서는 이 새로운 서사 경험의 의미를 찾기 위해 분주했다. 그러나 최근 10년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관련 걸출한 후속작을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감소 추세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창작 환경의 변화에 있음을 주목하고 그 원인을 진단했다. 이를 토대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서사성이 플롯 중심의 내러티브가 아닌 세계관과 캐릭터에 있음을 규명하고, 그 사례로서 케이팝 그룹 ‘에스파’의 세계관 활용과 나영석 PD의 캐릭터 중심 스토리월드 확장 전략을 분석했다.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서사성에 관한 재고를 통해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창작․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창작 현장의 변화
III.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서사성: 내러티브에서 세계관과 캐릭터로
IV. K-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서사성: 케이팝과 예능 콘텐츠를 중심으로
V. 결론: 트랜스미디어 내러티브에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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