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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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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주시현 (Dong-Eui University) 이찬경 (Dong-Eui University) 최두호 (Dong-Eui University) 강동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2호(통권 제176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91 - 99 (9page)
DOI
10.7782/JKSR.2024.27.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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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는 경량화에 유리한 특성으로 인해 운송 분야에서 적용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동시에 다기능화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철도차량 분야에서도 발열체가 삽입되어 난방이 가능한 발열 가능 복합 소재 라미네이트 패널의 개발 및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복합소재의 경우, 내부 전원 인가를 위해 전기 전도성이 높은 테이프 타입의 구리 전극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발열체와 전극의 표면 특성으로 인하여 접촉 저항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위치별 저항 차이로 인한 부분적인 과열 현상과 발열 균일도 하락을 유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접촉 저항 개선 및 발열 균일도를 향상하기 위해 전기 전도성이 매우 우수한 은을 전극과 접촉되는 발열체 표면에 코팅하였다. 그리고, 은 코팅에 따른 저항 및 발열 성능의 변화를 측정하고, 통계적인 분석 방법을 통해 발열 균일도의 향상 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발열체 표면 Ag 코팅
3. 발열 성능 평가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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