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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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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강동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구본용 (Kunsan University) 이예진 (Kuns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7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73 - 482 (10page)
DOI
10.7782/JKSR.2022.25.7.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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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분야에서의 복합재료 적용은 초기 전두부, 지붕, 내장재 등에서 최근에는 차체나 대차 프레임 등으로 적용 영역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나노 재료의 적용 확대와 함께 철도 분야 복합재료 연구는 나노 재료의 전기적, 열적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기능화 연구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현재 철도차량에 사용되고 있는 동절기 난방 시스템은 열풍에 의한 대류 방식으로 코로나-19와 같은 호흡기 감염병의 확산에 매우 취약하여 새로운 난방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퍼형 탄소섬유 시트를 이용하여 발열이 가능한 복합재료 라미네이트 패널 제작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레진 인퓨전 공법으로 패널 성형 시 발열체 삽입에 의한 수지 유동 영향을 평가하였으며 제작된 시편에 대한 발열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발열이 가능한 복합재료 라미네이트 패널의 새로운 철도차량 난방 시스템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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