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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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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시연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6권 제1호 (통권 제108권)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83 - 96 (14page)
DOI
10.31667/jhts.2024.01.10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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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전 세계적으로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재무적 성과를 창출 할 수 있는 경영전략이 되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기업들(특히 카지노기업)의 CSR 활동이 순수한 선행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인가에 대한 논쟁 또한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카지노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의 관점에서, 소속된 조직과 종사원 간 CSR 신념의 불일치성이 조직시민행동과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조직 동일시가 조직시민행동 및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조직동일시는 CSR 신념의 불일치성과 조직시민행동 간 관계와 CSR 신념의 불일치성과 심리적 웰빙 간 관계에서 매개체가 될 수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실증적으로 조사하기위해, 현직 카지노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수행하여 수집된 응답 290개가 분석되었다. 자료 분석 결과, CSR 신념의 불일치성은 조직 동일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조직시민행동과 심리적 웰빙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조직 동일시가 높을수록 조직시민행동과 심리적 웰빙은 향상되었다. 매개변수로써, 조직 동일시는 CSR 신념의 불일치성과 조직시민행동 간 관계뿐만 아니라, CSR 신념의 불일치성과 심리적 웰빙 간 관계에 있어서도 유의한 역할을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했으며, 카지노 산업에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유용한 전략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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