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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은 (경기대학교) 이영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6권 제1호 (통권 제108권)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13 - 131 (19page)
DOI
10.31667/jhts.2024.01.108.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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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OTT를 통한 K-콘텐츠 확산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K-콘텐츠 몰입이 한국이미지와 태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K-콘텐츠 산업과 관광산업의 융복합 성장과 발전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한류지수가 높은 동남아시아 국적 외국인 중, OTT를 통해 K-콘텐츠를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달간 설문조사가 수행되었으며 총 343부의 설문지를 연구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실증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집중, 즐거움 요인 모두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도는 문화이미지, 경제이미지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즐거움은 문화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제이미지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의집중은 문화이미지, 경제이미지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OTT를 통한 K- 콘텐츠 몰입은 태도를 매개하여 문화이미지, 경제이미지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문화이미지와 경제이미지 모두 관광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K-콘텐츠 몰입이 한국이미지와 관광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K-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OTT 내 K-콘텐츠의 활용을 통한 한국이미지의 긍정적 향상과 관광산업과의 융복합 성장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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