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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주 (국민대학교) 박재완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7 No.1 (Wn.149)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81 - 191 (11page)
DOI
10.15187/adr.2024.02.37.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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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는 보행 환경을 고려한 head-mounted display(HMD) 인터페이스의 위치와 불투명도 변화에 따른 디자인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이중 작업 상황인 보행 환경에서 불투명도 수준에 따른 정신적 부하와 만족도의 주관적 평가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며, 선행 연구의 경우 optical see-through(OST) 방식으로만 진행되었다. 현재 증강현실 HMD 시장에서는 OST 방식이 아닌 video see-through(VST) HMD가 대중화되어 VST 환경의 HMD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 보행 환경에서 인터페이스 위치와 불투명도가 사용자 만족도와 정신적 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학부생 및 대학원생 29명(남성 17명, 여성 1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만족도와 정신적 부하를 측정했다. 만족도는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춰 측정했으며, 정신적 부하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사용자가 느끼는 정신적 부담을 평가하도록 하여 평가했다.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사용하여 위치, 불투명도, 상호작용에 따른 만족도와 정신적 부담의 차이를 평가했다.
연구결과 : 위치에 대한 만족도와 정신적 부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불투명도에 대한 만족도(66%=100%>33%) 와 정신적 부하(66%<33%)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01). 위치와 불투명도 간 상호작용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 보행 환경에 최적화된 VST HMD 인터페이스 요소는 사용자 시선의 중앙과 하단 위치는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불투명도를 66%로 설정하면 높은 만족도와 낮은 정신적 부하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해당 발견은 인터페이스 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정신적 부하를 최소화하여 사용자 경험의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고찰
3. 실험 방법
4. 결과
5. 결론 및 논의
6. 제한점 및 추후 연구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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