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형종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65 - 474 (10page)
DOI
10.9728/dcs.2024.25.2.46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ChatGPT를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 함에 있어서 교수자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탐색하는 목적을 지닌다. 보다 현장 중심의 역할을 확인하기 위해 대학의 교과목에서 ChatGPT를 적용하여 수업을 운영한 경험을 지닌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고 질적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도전적 수용자, 교과목 내용 이외에 ChatGPT의 내적인 속성과 윤리를 교육시키는 통합적 교육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과정을 시연하는 예시자, 학습자의 다양한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는 비구조화된 문제 개발자, ChatGPT와 상호협력하는 보완적 지지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보다 구체화된 형태로 나타내기 위해서 역할에 따른 행동 지표가 포함된 역량 모델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교수자가 대학의 다양한 교육 맥락에서 ChatGPT를 통합하여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녀야 하는 역할적 특성을 안내한다는 점에서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 교육에서의 ChatGPT 활용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0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