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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가영 (백석대학교) 허선영 (서울신학대학교) 지현경 (경희대학교) 김명선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김민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81 - 19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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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기반 학습보조시스템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모델을 개발하는 것에있다. 모델 개발을 위해 ‘선행문헌 및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교수-학습 지원 모델 탐색’, ‘전문가 검토를 통한 교수-학습 지원 모델 수정’의 3단계로 진행하였다. 교수-학습 지원 모델은 대학의 교수-학습의 과정을 반영하여 ‘분석 및 설계(수업 전)’, ‘실행(수업 중)’, ‘평가(수업 후)’의 절차로 구성하였다. 분석 및 설계 단계에서는 개별, 수강생 집단 진단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데이터 기반 수업 설계, 문제 풀이를 통한 수업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의 단계에서는학습자 및 수업(프로그램) 평가로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지원 모델이 대학 교육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관련 부서가 함께 참여하는 운영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에 대한 필요성, 효과성 등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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