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지선 기영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97 - 122 (26page)
DOI
10.22340/seps.2024.02.14.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배달강좌제’, ‘찾아가는 평생학습’ 등으로 불리며 현장에서 활발하게 운영중인 지방정부의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 전달체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지방정부의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 전달체계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으며,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접근법의 하나인 선형 접근법을 분석틀로 내용분석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서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16개의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지방정부의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 전달체계는 주민들의 주도성과 자율성이 기본이 되며, 실제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역할분담과 참여가 이루어진다. 주민들의 주도하에 생산한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일지라도 지방정부는 주민들과 배달강사에게 성실성과 책임성을 요구하며, 지방정부의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 전달체계는 유연하게 작동된다. 또한 지방정부의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 전달체계는 지역 평생학습네트워크에 기여한다. 본 연구는 지방정부의 맞춤형 평생교육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확장하였으며,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