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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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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호 (부경대학교) 김하연 (군산대학교) 천동필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74 - 286 (13page)
DOI
10.5392/JKCA.2024.24.02.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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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은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패션 제품의 소비방식이 변화하였고, 대량생산 중심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제조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변화에 맞서 패션기업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경쟁력을 가지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 존재하는 4개사의 패션제조협업플랫폼 사례 분석을 통해 패션제품 제조과정에서 디지털 전환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패션제조과정의 높은 수준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실무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패션제조협업플랫폼 파이, 오슬, 왓유원, 신플 총 4개의 사례를 통해 패션제조단계의 기획, 디자인 및 설계, 생산으로 구분하여 디지털 전환 기술의 적용 여부를 살펴보았다. 패션제조를 위해 개발된 디지털 기술이 모두 활용되지는 않았지만 플랫폼을 통해 생산 프로세스를 원스탑 지원하여 고객의 반응에 따른 생산 및 봉제 산업의 활성화와 소규모 브랜드 및 신진디자이너의 유입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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