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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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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장권 (국립군산대학교) 오석형 (국립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 - 14 (10page)
DOI
10.9726/kspse.2024.28.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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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에서는 스팬길이의 전압력비를 가정하여 설계된 튜브 축류홴의 3차원 모델을 비압축성 상태에서 대규모 와 모사로 해석하였다. 여기서 운전부하가 튜브 축류홴의 난류유동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튜브 축류홴의 벨마우스와 날개 끝단부 틈새로부터 역류하는 누설은 운전부하가 커지면 발생하는데 그 강도는 프로펠러형 축류홴의 경우보다 약하다. 또한 하류로 발달하는 튜브 축류 홴의 유동은 운전부하가 커지면 축방향에서 반경방향으로 확산하여 발달하나 날개가 튜브로 감싸져 있으므로 프로펠러형 축류홴의 경우와 달리 여전히 축방향 흐름을 유지한다. 또 운전부하가 증가할수록 튜브에 에워싸여 발달하는 튜브 축류홴의 난류운동에너지와 와도 크기 분포는 모두 하류에서 허브 영향은 사라짐과 동시에 축방향으로 현저히 수축하면서 반경방향으로 퍼져 매우 불규칙하게 분포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계산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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