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지회 (이화여자대학교) 우숙정 (이화여자대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5 - 63 (29page)
DOI
10.18541/ser.2024.02.2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ASD)인에게 시각 장면 디스플레이(VSD)를 활용한 실험 연구의 동향과 중재 특징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ASD인 지원의 실제와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04년부터 2023년까지 국내외 발표된 논문 13편(국내 1편, 국외 12편)을 대상으로 전반적 연구 동향과 중재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참여자는 유아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설계에서 유지/일반화는 절반 정도의 연구에서 측정하였다. 종속변인은 의사소통 외에도 독립적 수행, 참여, 학습을 다루고 있었다. 중재에 활용된 VSD 유형으로는 사진 및 이미지 기반 VSD와 비디오 VSD가 비슷한 비율로 활용되었으며, 기기훈련을 별도로 실시하지 않은 연구가 많았고, 대화 상대자는 주로 연구자였다. 결론: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ASD인을 위한 VSD 활용 중재에 대한 동향을 논의하고 후속 과제를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72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