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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이태연 (한국성서대학교) 김가빈 (한국성서대학교) 김승빈 (한국성서대학교) 김은서 (한국성서대학교) 박민희 (한국성서대학교) 이민경 (한국성서대학교) 장다인 (한국성서대학교) 지다은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5 - 95 (31page)
DOI
10.18541/ser.2024.02.23.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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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의 다문화 장애 영유아 담당 특수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이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포함하는 현재 지원 상황을 알아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서울시 장애통합 어린이집에서 다문화 장애 영유아를 지도하는 특수교사 8명을 대상으로, 일 대 일 개별 면담을 시행하였고, 면담 자료를 전사하고 그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 대상 다문화 장애 영유아의 경우 다문화라는 특성과 발달적・행동적으로 두드러진 문제 양상들 때문에 장애 발견이 빠른 시기에 이루어졌다. 다문화 장애 영유아를 둘러싼 부모 등과의 관계에서 특수교사는 다양한 어려움들을 겪고 있었다. 특수교사는 다문화 장애 영유아에게는 적합한 교수 방법을, 부모에게는 상담을 시행하였고, 이를 통해 영유아는 측정 가능한 발달성과를 보였다. 이 과정에 요구되는 특수교사의 필요 역량들도 제시하였다. 다문화 장애 영유아와 가족 관련해서 충분하지는 않더라도 현재 어린이집 내・외부와 국가 차원에서 주어지는 지원들이 있었다. 여러 지원들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은 다문화 장애 영유아와 가족을 위한 어린이집 내・외부와 국가 차원의 지원요구들을 제기하였다. 결론: 이러한 다문화 장애 영유아 지원의 현재 상황을 개선하고, 지원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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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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