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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범 (서울다원학교) 전상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55 - 282 (28page)
DOI
10.31863/JSE.2024.08.40.3.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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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특수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대한 실태 및 특수교사의 지원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특수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의 방향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서울 지역 발달장애 특수학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 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우선순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1차 예방 지원과 3차 예방 중재의 실행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 예방인 표적집단 중재 실행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사의 지원 요구를 살펴보면,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업무 경험이 있는 교사는 장기간에 걸친 일관성 있는 지원 절차가 가장 높은 순위였으며 관련 업무 경험이 없는 교사들의 경우에는 교원 행정 업무 경감이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또한 관련 직무 연수를 이수한 교사는 장기간에 걸친 일관성 있는 지원 절차를 가장 높은 순위로 응답하였고, 관련 직무연수를 이수하지 않은 교사의 경우에서는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결론: 특수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대하여 특수교사는 전반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만 표적집단 중재는 다소 높은 미실행률을 보여 이에 대한 개선과 지원 등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특수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특수교사의 지원 요구의 순위와 기타 의견을 보았을 때,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에 대한 문서화된 자료 보급, 교원 행정업무 경감 등 교육청 차원의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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