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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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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소현 (Fort Hays State University) 이미숙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51 - 173 (23page)
DOI
10.18541/ser.2024.02.23.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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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2022 개정 특수교육 교과용도서의 전자 저작물 편찬 지침 초안 적합도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일치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집필 경험이 있거나 심의 혹은 검토 경험을 지닌 특수교육 전문가 10명을 델파이 조사 패널로 선정하여 2차에 걸쳐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전자 저작물 편찬 지침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전자 저작물의 개발 방향, 전자 저작물의 형태, 전자 저작물의 구성 체계, 전자 저작물의 내용 선정 및 조직, 전자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방향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합의도 및 수렴도를 보였다. 하지만 전자 저작물의 미래 활용성을 고려한 전통적인 형태(일방향)의 전자 저작물 지양, 클라우드(웹사이트) 형태의 전자 저작물 배부, 교사의 원활한 전자 저작물 활용을 돕기 위한 통일성 있는 전자 저작물의 형태 제시가 제안되었고, 의미가 모호한 지침의 삭제 등이 제안되었다. 결론: 언제 어디서든 접근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전자 저작물이 제공되어야 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이 용이한 전자 저작물 편찬 지침이 개발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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