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란 (경희대학교) 서소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85 - 112 (28page)
DOI
10.32349/ECERR.2024.2.28.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규명하고,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성인애착유형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는 서울 및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3~5세 담임교사와 유아 총 343쌍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연구자는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정서지능과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성인애착유형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유아 정서지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성인애착유형이 유아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부분매개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성인애착유형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