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43 - 564 (22page)
DOI
10.20437/KOAECE28-6-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놀이지원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구조적 관계의 검증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관련된 인과적 변인 관계를 찾아내고 이를 확인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496명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적 연구모델에서 각각의 잠재변인들이 종속변인인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하여 가설적 연구모델이 실제 자료와 일치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은 놀이지원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지원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놀이지원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794